요 며칠 낮에는 여름처럼 날씨가 많이 더워서 옷을 짧게 입고 다니는 분들이 많이 보이더라고요. 그래도 아침 저녁으로는 여전히 날씨가 쌀쌀해서 여분의 옷을 챙기지 않으면 감기에 걸리기 쉽상인데요.
이런 날씨에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옷도 잘 입어야 하지만, 목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으면서 미리 예방할 수도 있어요. 여러분은 목에 좋은 음식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있나요? 저는 약도라지청이 생각나는데요.
저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목이 아프거나 감기에 걸릴 때 많은 찾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도대체 약도라지청 효능이 무엇이길래 다들 찾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도라지청 효능
약도라지는 3년 이상 매년 옮겨 심으면서 재배한 도라지를 약도라지라고 말하는데요. 약도라지는 일반 식용 도라지와 달리 사포닌 같은 약효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별도로 약도라지라고 부른다고 해요.
이렇게 3년 이상 재배한 약도라지를 설탕이나 조청으로 담근 것을 약도라지청이라고 하는데요. 약도라지청을 먹으면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일까요?
약도라지 효능 5가지
- 가래 기침 완화
- 혈액순환 개선
- 면역력 강화
- 염증성 질환 예방
- 소화기능 개선
약도라지청 효능은 위에서 언급한 5가지 이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가래, 기침 완화라고 할 수 있어요. 그 이유는 약도라지에 풍부한 사포닌 성분 때문인데요.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분비 기능을 활성화함으로써 가래와 기침을 멎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그래서 예부터 한방에서도 감기와 관련된 약을 처방할 때 길경(약도라지)을 꼭 넣었다고 해요.
두 번째 약도라지청 효능은 혈액순환 개선인데요. 도라지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춤으로써 혈액 순환이 잘되도록 하고 이로 인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이러한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성분은 항염 효과가 있어서 우리 몸에 염증을 제거하고,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기관지염이 있을 때 도라지를 먹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이와 마찬가지로 약도라지는 면역 활성 물질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서 면역세포 활성화를 도와 우리 몸에 침투하는 바이러스와 세균과 싸우도록 하는데요. 그래서 도라지를 먹으면 면역력 증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약도라지청 효능은 소화기능 개선인데요. 약도라지는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 효소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소화가 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약도라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운동을 도와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요.
그렇다면 약도라지청은 어떤 것을 얼마나 먹어야 효과가 좋을까요?
생도라지청 먹는법
약도라지청은 매일 1~2번씩 꾸준히 먹어주면 좋은데요. 요즘에는 약도라지로 만든 좋은 제품들이 많아서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사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약도라지청을 밥 수저로 크게 한 스푼씩 떠서 먹곤하는데요. 목이 아플 때는 따뜻한 물에 타서 먹으면 목 안을 따뜻하게 풀어줘서 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어떤 분들은 약도라지청을 잼처럼 빵에 발라 먹거나 가래떡에 찍어 먹기도 하는데요. 요거트 위에 한스푼 얹어서 먹어도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약도라지청은 다양한 방법으로 먹으면 꾸준히 먹을 수 있어요.
제가 먹고 있는 생도라지청은 약도라지를 갈아 넣어서 만든 제품인데요. 쿠팡에 생도라지 발효청이라고 검색하면 어떤 제품인지, 구매평은 어떤지 확인하실 수 있어요. 참고로 저는 쿠팡이 아닌 더 저렴한 총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구매하는데요. 아래 버튼을 누르면 같은 제품을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