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목 관리를 위해서 하고 어떤 것들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환절기가 되면 항상 도라지청을 챙겨먹곤 하는데요. 도라지청 효능을 알고 계신 분들은 그 이유를 단번에 알아차렸을겁니다.
도라지가 목에 좋다는 얘기는 많이들 들어봤을텐데요. 도대체 도라지청이 왜 목에 좋은 걸까요?
도라지청 효능 5가지
먼저 도라지청 효능을 크게 5가지만 추려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가래 배출
- 기침 완화
- 면역력 증진
- 항염 효과
- 소화기능 개선
도라지청이 가래 배출과 기침완화에 좋은 이유는 바로 도라지 속에 풍부한 사포닌이라 불리는 성분 때문인데요. 사포닌은 기관지 점막을 활성화 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가래를 삭히고, 쉽게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기관지 점막에 생긴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어서 기침을 멎게하는데도 도움이 되는데요. 도라지에는 사포닌 이외에도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같은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서 항염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관지염, 인후통, 편도염 등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도라지청 효능은 면역력 증진인데요. 도라지에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면역 활성 물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몸에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활성화된 면역세포는 우리 몸에 침투하는 바이러스나 세균을 싸우는 능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도라지청을 먹으면 위장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 효소를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소화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도라지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돕고, 변비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라지청을 어떻게 먹어야 도라지청 효능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도라지청 먹는방법
도라지청은 하루 1~2회씩 꾸준히 먹는 것이 좋은데요. 개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도라지청을 한스푼씩 떠서 먹어도 좋고, 따뜻한 물에 차로 타서 마시거나, 잼처럼 빵에 발라서 간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저는 따뜻한 물에 도라지청을 2스푼 정도 타서 먹는 것을 선호하는데요. 아무래도 목이 아프거나 컬컬할 때 따뜻한 물과 함께 마셔주는게 목에 불편함이 금방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도라지청은 약이 아니에요. 보통은 목이 좀 불편하거나 감기 걸렸을 때 저절로 찾게 되는데.. 요즘처럼 날씨가 아침 저녁으로 쌀쌀할 때 평소에 챙겨먹으면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제가 즐겨먹는 도라지청은 생도라지 발효청이라는 제품인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쿠팡에 검색해보면 실제 먹어보신 분들의 리뷰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리뷰는 쿠팡에서 참고하시고 저렴하게 살 수 있는 판매처 링크 아래 남겨드릴테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하세요.